< 전체 네트워크 맵 >
뽜이널 맵은
OSPF (4개의 area와 Backbone을 Ring(PPP)구조로 Frame-relay S/W 구성),
STATIC (영역 끝 단에는 S/W 3개씩 분할하고 VLAN을 구성 후 NAT 설정),
RIPv2 (서브넷 후 슈퍼넷팅, Multipoint로 Frame-relay S/W 구성)
각각 재분배 후 Backbone에서 Stub 와 Nssa 최적화.
사용된 라우터 갯수 : 12 대
사용된 스위치 갯수 : 9 대
이 맵을 구축은 하는데 하루가 걸렸고 트러블 슛팅이 이틀이 걸렸다.
네트워크는 구축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킬이 쌓일 수록 얼마나 트러블 슛팅이 빠른지가
진정한 내공을 소유한지 알 수 있는거 같다.
< 사용된 라우터와 스위치 >
왼쪽 계신분이 나와 같이 들었던 수강생이고 가운데 계신분이 그간 이끌어 주셨던 강사님 ^^

뽜이널 맵은
OSPF (4개의 area와 Backbone을 Ring(PPP)구조로 Frame-relay S/W 구성),
STATIC (영역 끝 단에는 S/W 3개씩 분할하고 VLAN을 구성 후 NAT 설정),
RIPv2 (서브넷 후 슈퍼넷팅, Multipoint로 Frame-relay S/W 구성)
각각 재분배 후 Backbone에서 Stub 와 Nssa 최적화.
사용된 라우터 갯수 : 12 대
사용된 스위치 갯수 : 9 대
이 맵을 구축은 하는데 하루가 걸렸고 트러블 슛팅이 이틀이 걸렸다.
네트워크는 구축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킬이 쌓일 수록 얼마나 트러블 슛팅이 빠른지가
진정한 내공을 소유한지 알 수 있는거 같다.
< 사용된 라우터와 스위치 >
왼쪽 계신분이 나와 같이 들었던 수강생이고 가운데 계신분이 그간 이끌어 주셨던 강사님 ^^